인도에 있는 인디고와 우리나라와 주변 나라에 자생하고 있는 쪽풀을 다른 종의 풀입니다. 옷에 물을 들이거나 약용으로 쓰이긴 하지만 같은 종의 식물이 아닙니다. 또한 헤나와 함께 쪽풀을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인디고에 대해서
인디고의 정의와 분포
인디고는 Indigofera tinctoria라는 식물에서 얻은 청색의 식물성 염료입니다. 옷감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로, 헤나와 함께 머리카락을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염색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인디고는 인도, 파키스탄, 중국,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인디고 - 나무위키
자세한 내용은 IndiGO 문서 를 참고하십시오. 저스디스, 키드밀리, 영비, 노엘이 참여한 Indigo Music의 컴필레이션 앨범 IM의 10번 트랙이자 타이틀 곡이다. 유튜브에서 인디고 뮤직과 엮어서 드립
namu.wiki
인디고의 성분과 약리작용
인디고의 잎에는 indigo 성분이 들어 있고, 만성 과립성 백혈병에 유효한 indigotin, indirubin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indigotin은 청색의 색소로, 옷감이나 머리카락에 청색을 남기는 역할을 합니다. indirubin은 붉은색의 색소로, 항암, 항염증, 항균, 항산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디고의 효능과 사용법
인디고는 머리카락에 해를 주지 않는 천연 염색제로, 헤나로 염색한 머리카락에 적용하면 풍부한 검은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디고는 노화로 인한 흰머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며, 쥐 모델에서는 새로운 모발 성장을 자극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디고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피부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팔 안쪽에 패치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인디고로 머리카락을 염색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헤나로 머리카락을 염색한 후에 인디고를 바르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헤나와 인디고를 섞어서 한 번에 바르는 것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검은색을 얻기 위한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갈색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천연 염색제가 일반적으로 안전하긴 하지만 풀에는 풀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나름 이 작은 생명이 살아나가는데 있어서 갖추는 방어기제인 모양인데 플랜트 패러독스라는 책에 보면 우리가 먹는 식물에도 각각의 독소가 있을 수 있다는 얘기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누구에게는 별 문제 없으나 어떤 누구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으니 사용전 테스트를 거치는 것도 권장할 만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인디고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인디고는 대체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재료이지만, 일부 사람들은 인디고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디고로 염색한 후에 다른 염색제를 사용하면 원하지 않는 색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쪽풀에 대해서
쪽풀의 정의와 분포
쪽풀은 마디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중국과 일본 등지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쪽풀은 예전부터 청색으로 염색할 때 많이 사용했던 풀이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널리 재배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쪽풀의 잎을 발효시켜 얻은 가루를 청대라는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쪽풀의 학명은 Persicaria tinctorium이라고 합니다.
쪽 (식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쪽은 중국과 인도가 원산지인 한해살이풀이다. 남(藍), 마람(馬藍) 등으로도 불린다.[1] 키는 50~60 센티미터이고 줄기는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을 띤다. 어긋나기
ko.wikipedia.org
쪽풀의 성분과 약리작용
쪽풀, 쪽, 청대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쪽풀, 쪽, 청대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쪽풀은 마디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중...
blog.naver.com
쪽풀의 효능과 사용법
청대는 혈액을 정화하고 열을 식혀주는 약재입니다. 그래서 감염병이나 열병 때,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났을 때, 발작이나 인후염, 피를 토하거나 코에서 흘리거나 대변에 섞이거나, 피부에 종기나 염증이 생겼을 때, 기생충에 걸렸거나 동물에 물렸을 때도 쓸 수 있습니다. 쪽풀의 뿌리는 간이나 이하선의 염증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합니다. 쪽풀은 건조시킨 것을 1회용량으로 1.5~3g 정도를 물에 우려서 마시거나 신선한 것을 으깨서 바르고, 피부병에는 진한 국물로 씻어줍니다.
쪽풀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쪽풀은 찬 성질의 약초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 맥이 약한 사람은 쪽풀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전문 의료 기관에서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쪽풀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쪽풀을 사용하기 전에 팔 안쪽과 같은 작은 부위에 패치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 이번에 쪽풀도 복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또 쪽풀을 청대라고 한다는 것도요. 재미있는 것은 쪽염색에 쪽풀이 처음부터 푸른색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원래는 황색의 색이 나오는데 이 황색의 물이 미생물의 발효 과정에서 색이 점차 변해 결국 우리가 아는 남색, 연한 옥색 부터 짙은 현색까지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겁니다.
결론
헤나 염색에서 우리가 아는 인디고 대신 쪽풀을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요. 그러지 마십시오. 호기심에라도 그러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두 식물을 이용해서 머리를 염색했다는 자료는 찾을 수가 없었으므로 그 안전성도 불확실합니다.
그러니 그 결과가 어떠할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물론 둘다 천연 재료이긴 합니다. 원래 쪽은 황색을 갖고 있다고 하니 헤나와 같이 하면 밝은 오렌지 머리가 나오진 않을까 싶지만, 누가 알겠어요, 대머리가 될지.....
함께 보면 재밌는 글도 곧 올라옵니다. 기대해 주세요
인도 친구가 알려준 헤나 염색법 1편
천연 염색이라 함은 완벽하진 않아도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무해하기 때문에 천연이라는 포현을 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거기에 인위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끌어내기 위해 자연적이지 못한
mosaic.aston-millions.com
인도 친구가 알려준 헤나 염색법 2편
헤나는 머리카락에 윤기와 탄력을 주는 천연 염색제이고, 인디고는 쪽풀에서 채취한 청색의 식물성 염료입니다. 이들을 섞어서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머리카락을 염색할 수 있습니다. 헤나와 인
mosaic.aston-millions.com